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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교육]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특수아교육 B형]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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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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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선진국들이 여러 세기에 걸쳐 이룩한 공교육 체제를 지난 한 세기 동안에, 그것도 광복 이후부터 본다라고 한다면 거의 반세기만에 이룩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경향은 장애 아동의 부모들과 조기 교육의 必要性을 인식했던 전문가들의 오랜 노력과 좌절이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힘을 가하게 되었다.
[특수아교육]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특수아교육 B형]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

교육은 각자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계발하여 자기 실현을 이루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아 장애 아동 역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개인적 결함을 스스로 극복하고 사회 안에 통합되어 미래에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비 절감 efficacy를 가져 올 수 있다아 때문에 장애 아동의 잠재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여 미래 생활에 질적으로 개선된 삶을 살기 위해서 생애 초기부터 교육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아


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 형설출판사(2003) 「유아특수교육」 김종현 외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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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Ⅳ. 맺음말(우리 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이 나아갈 방향)
- 방통대 09-2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학지사(2003) 「유아특수교육」 이소현 저 ▶ 형설출판사(2003) 「유아특수교육」 김종현 외 4명 ▶ 양서원(1997) 「장애인 복지론」 정재권외 2명 공저 [자료범위] 방통대 09-2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이용대상] 방통대 09-2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학지사(2003) 「유아특수교육」 이소현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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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reference





Ⅱ. 유아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

Ⅰ. 서론
▶ 양서원(1997) 「장애인 복지론」 정재권외 2명 공저 [자료범위]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이용대상]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 韓國放送通信大學校 09-2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우리 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은 그리 오랜 history(역사) 를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 어떠한 철학적, 법적 근거를 무시하고 또한 우리 나라의 사회적 인식과 현실을 무시한 체 그대로 받아들인 외국의 제도들이 오늘날 많은 문제점(問題點)을 제기하게 되었다. 외국의 유아특수교육의 history(역사) 적 흐름을 보면 아동의 양육과 복지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고조시켰고 이러한 흐름은 시 민 개개인과 소수 집단의 권리 및 필요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증가시켰다.
Ⅰ. 서론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 특수아교육, 특수교육, 유아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때문에 조기 교육을 통해 교육의 efficacy를 배로 증가시킬 必要性이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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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유아특수교육의 사회적, 법적 배경

다. 이에 따라 유아특수교육의 철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나라가 현재 안고 있는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발견하고 개선점을 찾아 우리 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찾아보도록 할 것이다. 유아특수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시간만큼 많은 아동들이 교육적 권리, 인간으로서의 권리 행사로부터 소외되어져 왔다. 특히 신체, 지각, 언어, 사회ㆍ정서 영역 중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장애 아동들에게 있어서는 더욱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아 조기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첫 째, 유아기에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2차적인 장애를 예방할 수 있고, 둘 째, 자립 능력과 사회 생활에 適應(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셋 째, 비록 장애가 있다 할지라도 조기에 치료와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잔존 능력을 계발시키고 잠재 능력 또한 충분히 계발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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