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로 인한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14:55
본문
Download : GIS로 인한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방안.hwp
그리고 전자상거래는 기업의 정보 불균형 상태를 상당 부분 해소하고 판매 관련 관리비용과 거래비용을 절감하게 함으로서 조직의 경량화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기업에게 엄청난 사업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upGIS로인한환경변화와기업의대응방안 , GIS로 인한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방안경영경제레포트 ,
upGIS로인한환경변화와기업의대응방법
GIS로 인한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방법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Download : GIS로 인한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방안.hwp( 82 )
,경영경제,레포트
다.
GIS로 인한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해 쓴 글입니다. 이러한 관계의 증진은 기업 내·외부 구성원간의 연결성을 제고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의 근간이 되며, 나아가 기업과 고객의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커다란 도움을 주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 관리)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아
(2) 가치사슬의 해체
GIS로 인해 기존의 사업과 산업구조는 해체의 과정에 있으며 이는 경쟁우위 원천의 change(변화)를 초래하고 있다아 산업별로 change(변화)의 속도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사업이나 산업은 기존체제의 해체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또한 GIS에서는 누리망 이 경제주체들의 관계와 협력을 증진시키고 있다아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극복되고 정보의 원활한 흐름으로 거래비용이 줄어들면서 기업과 소비자, 기업과 기업의 관계가 더욱 긴밀하게 되었다.
I. GIS로 인한 기업 environment(환경) 의 change(변화)
1. 기업경영 environment(환경)
2. 법률 적용 및 제도 운영 environment(환경)
1) 국제규범 논의의 배경
2) 전자상거래와 조세
3) 개인정보 보호
4) 보안 및 암호화
5) 소비자보호
6) 내용물 규제
7) 지적재산권 보호
8) 전자상거래 인프라
II. 기업의 대응 대책
1. change(변화)에 적절히 대처하는 최고경영자(CEO)
2.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전술
3. 한국인의 기질적 特性(특성)과 기업과의 관계
4. 선택과 집중에 근거한 기술개발
5. 지배구조 전환과 아웃소싱을 통한 조직 개혁
III. 국내외 기업 example(사례)
1. change(변화)하는 시대의 IBM의 기술과 전술
2. DELL의 온 라인 판매 전술
3. It`s Sony Style: 소니의 기술과 전술
4. 안철수연구소의 기술과 전술
5. 기술을 통한 조직의 혁신: 포스코의 PI 프로젝트
6. 현대상선: 해운업의 e -비즈니스화
IV. 結論(결론): 한국 기업의 未來(미래)
서지사항
I. GIS로 인한 기업 environment(환경) 의 change(변화)
1. 기업경영 environment(환경)
1) e -비즈니스의 보편화
(1) 전자상거래의 가속화
전자상거래는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다아 누리망 을 통해 지구 건너편의 사람과 언제든지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게 된 것이다. 기업은 세계 각국에 지사를 설치하지 않고도 자사의 물건을 팔고 광고와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국제적인 물류업체를 활용하여 언제든지 물건을 소비자의 집 앞까지 배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change(변화)는 ‘상품=유형의 물질’이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이 ‘상품=무형의 물질(정보)’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충돌을 일으키면서 생기고 있다 (케언크로스, 1999). 정보가 최종상품인 사업은 아직까지는 소수지만, 정보는 경제 전반에 걸친 가치사슬, 공급체인, 소비자 프랜차이즈, 조직 …(drop)
설명
GIS로 인한 환경변화와 기업의 대응방법에 대해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