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4 02:20
본문
Download : [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hwp
설명
[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학벌은 혈연을 기반으로 하는 규벌(閨閥)과 지연을 계기로 하는 향벌(鄕閥) 등에 비하면, 특정한 학교 졸업이라는 업적을 계기로 하여 형성되는 파벌이며, 이 출현이 일반화한 것은 근대사회에 들어와서부터이다. , [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인문사회레포트 , 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
순서
■학벌 사회의 메커니즘
*- 목차 -*
■학벌사회의 concept(개념) - 2p
☞서론 - 2p
?본론 - 3p
1. 입시의 병폐 학교교육의 황폐화 - 3p
(1).공교육의 파행
(2). 사교육이 불러온 교육의 불평등
2. 학교교육의 서열화 - 9p
(1).대학교육의 파행과 국가 경쟁력의 저하
3. 교육의 도구적 수단 - 14p
4. 교육에 대한 서열화 현상의 의식變化(변화) - 15p
■結論 - 16p
※학벌로 야기된 입시경쟁과 학교교육에 관한 고찰
학벌과 학력, 그리고 학교
학벌의 concept(개념)
특정한 학력을 구성단위로 한 파벌(派閥). 비교적 큰 기능집단의 내부에 지위 획득의 경쟁을 둘러싸고 형성되는 적대적·항쟁적인 하위의 비formula(공식)적 집단이다. 결국 학벌은 관청이나 대기업이라는 근대적 조직체 내부에서 비합리적·전근대적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해당 성원의 특수 이익을 꾀하는 음성적 집단인 것이다.
Download : [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hwp( 51 )
[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
사회학,학벌사회의,메커니즘,인문사회,레포트
[사회학] 학벌사회의 메커니즘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학벌은 동창(출신교의 동일성)이 아니면 가입하지 못하여 폐쇄적·배타적이며, 보편주의 원리가 아니고 특수주의 원리에 입각한다. 또한 그 능력이나 업적에 관계없이 동창생을 우선적으로 이끌어 주려고 하여 비합리적인 속성주의 원리에 선다. 이 비formula(공식)적 집단이 강화되…(drop)
![[사회학]%20학벌사회의%20메커니즘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5D%20%ED%95%99%EB%B2%8C%EC%82%AC%ED%9A%8C%EC%9D%98%20%EB%A9%94%EC%BB%A4%EB%8B%88%EC%A6%98_hwp_01.gif)
![[사회학]%20학벌사회의%20메커니즘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5D%20%ED%95%99%EB%B2%8C%EC%82%AC%ED%9A%8C%EC%9D%98%20%EB%A9%94%EC%BB%A4%EB%8B%88%EC%A6%98_hwp_02.gif)
![[사회학]%20학벌사회의%20메커니즘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5D%20%ED%95%99%EB%B2%8C%EC%82%AC%ED%9A%8C%EC%9D%98%20%EB%A9%94%EC%BB%A4%EB%8B%88%EC%A6%98_hwp_03.gif)
![[사회학]%20학벌사회의%20메커니즘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5D%20%ED%95%99%EB%B2%8C%EC%82%AC%ED%9A%8C%EC%9D%98%20%EB%A9%94%EC%BB%A4%EB%8B%88%EC%A6%98_hwp_04.gif)
![[사회학]%20학벌사회의%20메커니즘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5D%20%ED%95%99%EB%B2%8C%EC%82%AC%ED%9A%8C%EC%9D%98%20%EB%A9%94%EC%BB%A4%EB%8B%88%EC%A6%98_hwp_05.gif)
![[사회학]%20학벌사회의%20메커니즘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5D%20%ED%95%99%EB%B2%8C%EC%82%AC%ED%9A%8C%EC%9D%98%20%EB%A9%94%EC%BB%A4%EB%8B%88%EC%A6%98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다. 학벌은 내부조직에서도 전근대적 인간관계가 우세한데 졸업연差別(차별) 선후배관계가 두목·부하, 형님·아우의 관계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며, 학벌의 멤버는 서로 정서적인 유대를 나타내어서 그 인간관계는 한정주의 원리가 아닌 확산주의적 원리에 의하고 있다아 이곳에서는 가족주의적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온정주의·일가주의·친소구별 등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