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의 소설 수업시대,편력시대의 상호연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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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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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점의 제기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라는 題目(제목) 자체가 이미 이 소설에는 속편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소설이 출간된 1796년에 이미 쉴러가 <수업시대 Lehrjahre>는 일종의 상대적 개념(槪念)이며 <명인의 지위 Meisterschaft>라는 대칭개념(槪念)을 요구하고 있다는 내용의 편지를 썼는데, 이에 괴테는 쉴러에게 보내는 1796년 7월 12일자 답신에서 그 자신도 이 작품의 속편을 써 볼 “생각과 의욕 Idee und Lust” Goethes Werke: Hamburger Ausgabe, hrsg. von Erich Trunz, 10., neubearb. Aufl., München 1981(im folgenden abgekürzt als ,HA‘), Bd. 7, S. 648.
을 갖고 있다고 술회한 바 있다
그러나 여러 단계의 집필 및 수정 과정을 거쳐 1829년에 최종적으로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 또는 체념하는 사람들 Wilhelm Meisters Wanderjahre oder die Entsagenden』이라는 題目(제목)으로 출간된 새 소설은, 빌헬름 마이스터의 <명인시대>를 다루었는가 또는 <편력시대>를 다루었는가는 차치하고라도, 도대체 수업시대 이후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삶의 도정을 그리고 있기나 한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편지와 일기, 갖가지 에피소드와 단편소설들, 편집자의 주석과 잠언 등등 온갖 불균질적 텍스트들을 한데 모아놓은 기이한 “집성암(集成岩) Aggregat” Flodoard von Biedermann(Hrsg.): Goethes Gespräche, Leipzig 1910, Bd. 4,
S. 217(Gespräch mit Kanzler von Müller am 18. Februar 1830).
이라는 인상을 준다.
하기야 여기서도 주인공 빌헬름 마이스터의 개인적 이야기가 전개되지 않는 것…(drop)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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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테의 소설 수업시대,편력시대의 상호연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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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점의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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