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8:41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_2104770.hwp
급변하는 사회, 지식의 폭발과 관련하여 학교교육에 심각하게 제기되는 문제는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가르치느냐 하는 것이다.
⑴ 특징:
① 자기concept(개념)의 형성: 관계를 인지하고 아동 자신의 concept(개념)을 개발하고 형성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그렇지 못한 경우에 비해 보다 효율적이다.
② 정보의 조직적 활용: 발견적 학습을 하는 사람들은 외부로부터의 정보를 활용하고 조직하면서 학습을 진행시켜 나가며, 정보의 의미를 보다 정밀하게 식별하며 파악한다.행동주의와인지주의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에 대해 조사한 자료(data)입니다.
■ 행동주의 theory(이론)
■ 행동주의에서의 학습의 정의(定義)
■ 특징
Ⅰ. 고전적 조건화 theory(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Thorndike 의 시행 착오설
☞ 고전적 조건화 theory(이론)의 한계:
Ⅱ. 조작적 조건화 theory(이론)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형성
♠ 조작적 조건화 theory(이론)의 평가
☂교수 설계의 시사점
■ 인지주의 theory(이론)
■ 인지주의에서의 학습의 정의(定義)
■ 특징
1. Piaget의 인지학습theory(이론).
2. Bruner의 발견학습.
3. Lewin의 장(場) 학습theory(이론).
4. Kohler의 통찰학습theory(이론).
5. 정보처리 theory(이론).
■ 교수 설계의 시사점
--
■ Reference List :
아동의 재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수업의 본질로 보면서 지식 기술을 기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에 관한 법칙을 규정하는 것이 수업theory(이론)의 본질로 본다.
③ 융통성, 끈기: 발견은 기존…(skip)
행동주의와인지주의
순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사범교육,레포트
다.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_2104770.hwp( 23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