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연구의 기본관심과 concept(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3 05:28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2.hwp
새로운 영역 연구의 처음 은 그에 포함된 변인들에 관해 자세히 알아야하므로 기술의 단계는 시발점이 된다된다. 예언은 사건의 실제발생의 예측을 시도하는 행위로 반드시 정확한 설명(說明)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관련이 없더라도 특정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반드시 어떤 사건이 일어난다는 가 축적되어 있으…(省略)




설명
순서
교육심리학연구의 기본관심과 concept(개념)
, FileSize : 36K , 교육심리학연구의 기본관심과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교육심리학
Download : 교육심리학-2.hwp( 98 )
, filesize : 36K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심리학,인문사회,레포트
다. 기술은 연구의 첫째 관심인 교육현상을 보다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인데 이는 그 현상에 관련된 변인들의발견과 그에 관련된 정도를 결정하기 위해 현상을 정확히 투사하는 과정이 포함된다된다.
교육현장에 내포되어 있는 여러 가지 교육현상을 연구하고 궁긍적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상식보다는 과학적 연구가 필요한데 연구의 기본관심은 크게 기술, 설명(說明), 예언, 통제로 구분되어 설명(說明)된다된다. 설명(說明)은 어떤 현상의 Cause 을 설명(說明)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결정요소나 선행요건을 밝혀야 그 현상에 대한 설명(說明)이 가능하며 결정 요소들은 어떤 현상에 앞서 나타나거나 또는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상이나 행동은 대부분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되고 나타나므로 과학자는 결론을 내릴 때 신중을 가해야 되고 모든 가능한 검증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어떤 현상을 결정하는 요소에 대해 수많은 증거가 축적된 후에야 조심스럽게 설명(說明)을 시도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