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宋代)의 도자와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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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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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도자 호화 시대 문화 / ()
송대 도자 호화 시대 문화
Ⅳ. 맺음말 오대(五代) 혼란했던 정치상황은 960년 후주(後周)의 장군이던 조광윤에 의해 통일되며 송(宋)이 건설된다. 화원의 화풍에만 얽매이지 않고 화가의 독창성이 자유로이 표현되는 회화작품이 활발히 제작되었다. 화원에 소속된 정통파 화가 외에도 비정통파로 불릴 수 있는 화가들의 활동이 활발하였다는 사실은 송대 회화의 큰 특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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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宋代)의 도자와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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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도자 호화 시대 문화 / ()
또한 월주요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 용천요(龍泉窯)는 남방 청자의 대표였으며 강서의 경덕진(景德鎭)요는 영청(影靑)이라는 아름다운 청백자를 창출하였다. 처음에 휘종이 중심이 되어 그 진용을 정비한 화원이 큰 성과를 올리게 된 것은 남송 때에 이르러서였다.
다. 특히 수묵화가 가운데는 목계·옥간과 같이 대담한 화법을 구사하면서 힘차고 청아한 화면을 구성한 화가들의 존재가 빛나고 있다. 또한 송대의 도자는 유색(愉色)이나 기형이 다양하게 출현한다. 이런 影響(영향)으로 도자기도 이전의 화려함에서 고결하고 단순하며 침착한 분위기로 變化(변화)한다. 그러나 끊임없는 북방족(여진·거란)의 침입으로 양자강 이남으로 밀려나게 되며 밀려나기 이전을 북송(北宋, 960~1127), 그 이후를 남송(南宋, 1127~1279)이라 부른다. 또한 송대에는 화론(畵論)에도 빼어난 것이 많이 나왔는데, 특히 삼원(고원·심원·평원)을 theory(이론)적으로 확립시킨 곽희(郭熙)와 그의 아들 곽은(郭恩)의 공저인 임천고치(林泉高致)는 그 대표적인 저술로서, 후대의 작화(作畵)나 화론 전개에 크나큰 影響(영향)을 끼쳤다. 주요 요지로는 당대의 형요(邢窯)의 影響(영향)을 받은 정요(定窯)는 독특하고 단아한 풍격의 북방백자를 생산하여 유명하였고 요주요, 균요, 여요에서는 우아하고 고결한 분위기의 북방청자를 생산하여 당대(當代)의 남청북백의 시대를 종식하였다.
송(宋)의 文化(문화)적 배경
Ⅰ. 머리말
송대 회화는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서(書), 당대의 시(詩), 송대의 화(畵)라 일컬어지듯이, 송대의 그림은 china의 역대 예술을 통해서도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동양화 내지 china화의 확고한 전통을 수립하고 그 진가(眞價)를 발휘하게 되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이전의 시대보다 풍격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것인데 이것은 육조(六朝)이래 성행했던 외래文化(문화)(아라비아, 페르시아, 인도 등)에 대한 비판이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그러므로 민족주의에 대한 자각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자주요(磁州窯)는 서민적 풍격의 흑·백의 조화로운 기물을 제작한 민간요로서 유명하였고 복건의 건요와 강성의 길주요는, 주로 흑유자를 생산하였다. 이용욱,「china도자사」미진사, 1993
Ⅱ. 송(宋)시대의 도자
송은 정치적으로는 끝없이 북방족을 견제하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고하고 文化(문화), 예술 방면으로 상당한 수준을 이룩하였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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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송(宋)시대의 회화
이렇듯 송대는 각 요지의 활동이 활발하고 china적이며 선비적인 풍모를 근본으로 각기 그 특색을 자랑하면서 다양하고 화려한 자기시대(瓷器時代)를 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