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갈의 몽상적 이미지에 대한 종교적 상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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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명






다윗왕
홍해 횡단 (1985)
십계판을 부수는 모세
부활제 (1985)
망상 (1943)
전쟁 (1964~1966)
출애굽 (1952~1956)
아가 (구약 중의 한 편) III
고독(1933)
천국에서 쫓겨나는 아담과 이브 (1954~1967)
다윗왕
후에 <성서에의 메시지>로서 통괄되는 작품의 중핵이 되는 3점의 회화가 바로 이 <다윗왕>과 <홍해 횡단>, 그리고 <십계판을 부수는 모세>이다. 1951년 이 작품을 그린 해에 이스라엘을 재차 방문한 것을 계기로, 샤갈은 20년 만에 판화집 성서의 못다 한 부분을 완성하고, 그 여세로 조각과 스테인드 글라스에 이르는 대하(大河)와도 같은 광범위한 제작에 들어간다. 그러나, 음악을 연주하는 <다윗왕>의 작품은 예루살렘의 언덕을 앞에 하고 탄식하는 교부의 모습을 빼고는 종교적 요소는 전혀 없다. 샤갈의 종교화는 협의의 종교성을 나타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후의 전 작품에도 공통적으로 인간의 비극성과 결합하여, 그의 독특한 조형세계를 펼치는데 성공하고 있따
홍해 횡단 (1985)
모세에 의하여 홍해(紅海)를 가르고 이집트를 탈출하는 이스라엘 …(drop)
샤갈의 몽상적 이미지에 대한 종교적 상징성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