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 한옥 마을을 다녀와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7 23:35
본문
Download : 남산골 한옥 마을을 다녀와서.hwp
한옥에는 여러 가지 장치(나무, 기단 등)들을 통해서 그 집안에 누가 살고 있는지 혹은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이 살고 있는 지를 나타낸다고 한다. 처마 하나만 보더라도 건물에 있어서 건축의 3요소(구조, 기능, 미)를 만족시킬 수 선조들의 지혜가 아닌가 생각된다된다.
건물은 그 곳에서 생활하는 사람을 표현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러한 점에서 볼 때 우리 한옥은 그러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처마라는 것이 건물에 단순한 미를 불어 넣기 위한 것이 아니라 여름에는 태양이 높이 떠있기 때문에 그늘을 만들어주고 겨울은 태양이 낮게 뜨기 때문에 햇빛이 들어와 따뜻해지며, 또 처마가 길기 때문에 따뜻한 공기가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그러한 기능적인 역할까지 한다. 서적으로만 접해 보았던,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흉내 낼 수 없다는 처마의 부드러운 곡선에 의한 아름다움을 실제로 느낄 수 있었다.
남산골 한옥 마을을 다녀와서 쓴 기행문입니다. 예를 들어 그곳에 있는 기단만 본다 하더라도 가장 지위가 높았던 사람은 3개(한옥마을의 경우는 3개가 최고) 혹은 그 이상의 단을 통하여 집 자체를 높이 올렸으며, 일반 서민들보다 높은 곳에서 생활함으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위엄을 표현한 것은 아닌가 …(skip)



Download : 남산골 한옥 마을을 다녀와서.hwp( 69 )
순서
남산골 한옥 마을을 다녀와서 쓴 기행문입니다.남산골한옥마을을다녀와서 , 남산골 한옥 마을을 다녀와서공학기술레포트 ,
남산골한옥마을을다녀와서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다.
남산골 한옥 마을을 다녀와서
한옥을 보고 가장 처음 눈에 들어왔던 것은 다른 아닌 처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