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효자동 이발사’를 통한 한국 관료제의 이미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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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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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보다보면 두드러지는 점이 중앙정보부장과 경호 실장 둘 간의 파워게임이다. 영화 ‘효자동 이발사’를 통한 한국 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해 분석한 자료(data)입니다.
이 둘은 극의 중반부터 끊임없는 대결 구도를 이루고 있다 중앙정보부장은 경호 실장
을 제거하고 권력을 독차지 하려는 음모를 가지고 있다 이 음모에 의해 주인공의 어린 아들은 중앙정보부에서 고문을 받게 된다
이들의 행동에서 첫 번째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우선 이 관료들의 기본적인 의무인 국민을 위한 관료가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관료조직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시대에서는 민주주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군사정권의 시대였지만, 이 영화 전반에 나온 관료들의 모습은 권력의 독점을 바탕으로 한 스스로의 이익을 위한 권력 행사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서슴없이 국민들을 자신의 이익을 위한 도구로 삼았으며, 국민을 위한 관료가 아닌, 수직적인 관계를 통해 국민의 위에 위치하며, 政府(정부)의 활동은 모두 비밀에 붙이며 권력을 남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두 번째는 맑스의 ‘소외’ 라는 concept(개념)으로 말 할 수 있는데, 주인공인 성한모가 중앙정보부 직원을 간첩으로 신고하게 되는데, 영화 내에서 이는 경호실장이 중앙정보부를 곤란하게 하기 위해 …(ski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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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효자동 이발사’를 통한 한국 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