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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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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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기능과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요점하였습니다. 한편 앤더슨(C. Anderson)은 文化(문화)를 “인간관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도구ㆍ매개 수단인 동시에 사회관계가 형성되는 통로의 제공”이라고 했다.
Ⅰ. 들어가면서 ----------------------------- 3
: 文化(문화)의 본질 -------------------------- 3
Ⅱ. 文化(문화)의 교육적 기능----------------------- 3
Ⅲ. 文化(문화)와 교육과의 관계 -------------------- 5
(12세의 야생소년을 통해서)
Ⅳ. 文化(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 6
1. 文化(문화)전승과정 ---------------------------------- 6
2. 文化(문화)화와 文化(문화)전수과정 --------------------------- 7
3. 文化(문화)접변과정 ---------------------------------- 7
Ⅴ. 나오면서 ------------------------------ 7
Ⅰ. 들어가면서 : 文化(문화)의 본질
文化(문화)의 槪念은 라틴어의 어원에서 온 것으로 “Cultura=경작, 재배, 배양” 또는 “Colere= 마음을 쓰다, 돌보다, 양육하다, 보호하다”의 뜻이다.
인간의 존립은 文化(문화) 없이는 불가능하다.교육사회학 , 교육과 문화인문사회레포트 ,
다. 또한 인간집단에서 획득한 활동의 복합체라고 정이하고 있따
① 文化(문화)는 학습된다
② 文化(문화)는 인간의 생물학적ㆍ環境적ㆍ심리학적ㆍ역사(歷史)적 요인에서 초래된다
③ 文化(문화)는 구조화되어 있따
④ 文化(문화)는 다양한 측면으로 구분된다
⑤ 文化(문화)는 동태적이다.
(…(drop)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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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문화
교육사회학
문화의 기능과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과 문화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⑦ 文化(문화)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의 모든 環境에 適應(적응)하게 하고 창조적 표현을 위한 수단을 획득하는 도구이다. 그 중에서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槪念은 미국의 文化(문화)인류학자들이 요약한 것들이다.
미국 文化(문화)인류학자들의 정이를 종합하면
Ⅱ. 文化(문화)의 교육적 기능
文化(문화)는 사회구성원의 학습에 의해서 형성되고 계승ㆍ발전된다 그 말은 文化(문화)는 그 교육적 기능 없이는 형성ㆍ계승ㆍ발전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즉 그들은 文化(문화)를 인간에 의하여 창조된 인간環境의 모든 면을 지칭하여 인간 집단의 생활양식과 생활설계라고 하였다. 독일의 도야theory(이론)가인 헤르더(Herder)는 인간은 「부족한 존재」이기 때문에 여러 주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같이 文化(문화)생활을 해야 한다고 했다.
⑥ 文化(문화)는 과학의 방법에 의하여 分析이 가능하다.
1952년 크뢰버(L. A. Kroeber)와 클럭혼(C. Kluckhohn)의 조사에 의하면 文化(문화)에 대한 정이가 약 200여 종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文化(문화)의 의미를 어원적으로 찾아보면 인간의 이상, 가치, 욕망을 실현ㆍ표현ㆍ충족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위슬러(C. Wissler)는 文化(문화)를 학습에 의해서 획득된 인간의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