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19:07
본문
Download :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hwp
다양한 상황에서 일반화를 할 수 있도록 목표(goal)를 세워 진행한다. 다양한 영역과 호로그램에 관한 개별화(IEP)된 접근이 없이는 통합은 물리적인 통합에 그칠 수밖에 없을 뿐 아니라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따 그러나 그 부정적인 결과는 시행착오일 뿐이지 통합의 한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바. 목공영역 - 연장을 사용할 기회, 운동기능, 쥐는 동작, 신체적 움직임의 기회
사. 실외놀이 영역/ 오전 오후 각각 한목차/ 뛰기, 오르기, 그네 타기, 게임, 타기, 대상 놀이
Ⅳ. 통합보육모형
1. 통합과 개별화
통합과 개별화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통합교육의 effect를 높일 수 있는 잘 짜여진 교과과정은 장애아동의 교육에 다음과 같은 유익함이 있따
1) 발달에 적합한 자극이 풍부한 環境(환경)과 나이에 적절한 교구를 제공한다.^^
,예체능,레포트






레포트/예체능
다. 과제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예체능레포트 ,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
Download : 장애 영 유아 통합보육.hwp( 64 )
I.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에 관한 질문들
2. 통합에 관한 논의들
3.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4.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믿음
Ⅱ. 통합교육의 기본구성
1. 애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
2.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와 경험을 제공해주는 물리적 環境(환경)
3.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통합 호로그램
Ⅲ. 통합교육 과정과 내용
1. 선별과 진단
2. 입학기준
3. 교실배치 시 유의사항
4. 다양한 교실구성
5. 다양한 통합의 방법들
6. 통합교육호로그램의 기본방향
7. 통합호로그램 環境(환경)구성과 활용
Ⅳ. 통합보육모형
1. 통합과 개별화
2. 장애아동을 위한 유아교육호로그램
3. 통합을 지원하는 개별화 호로그램
4. 통합을 지원하는 재활호로그램
5. 인력구조 및 배치
6. 어린이집의 통합 모형 호로그램
V. 장애아 통합교실운영 평가
1. 평가의 영역들
2. 평가의 단계 및 방법
Ⅵ. 교사역할과 교사협력
Ⅶ. 부모협력과 참여
1. 장애아동 부모의 이해
2. 교사의 정서적 지지
3. 부모를 돕는 호로그램 구성요인
4. 부모를 돕는 다양한 호로그램
Ⅷ.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위해서
부록: 교육계획안
✲ 어린이집 (유치원) 일과 운영
✲ 행사계획안(장애아동의 참여를 위한)
✲ 소그룹통합교육계획안
✲ 장애아동을 위해 수정된 교육계획안
✲ 통합環境(환경) 평가지
✲ 행동차이 analysis표
✲ 아동의 현행수준 평가결과 (이름/성별/주 장애/평가기록 날짜)
✲ 개별화교육계획표
✲ 가정연계 호로그램
✲ 지하철 타기(최소 2번이상)
라. 미술 및 공예 영역 - 소근육과 지각운동 기술을 연습시키고, 형태, 모양, 색, 촉감, 공간적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한다.
4) 정상環境(환경)에서의 중재를 할 수 있따 과거의 단기, 시설 중심의 호로그램에서 지歷史(역사)회에서의 장기 호로그램에 비중을 둔다.
2. 장애아동을 위한 유아교육호로그램
잘 짜여진 유아를 위한 교과과정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 모두에게 유용하다. 과거 전문가 주도에서 보다 자연적인 아동 접근 방법으로 일상적인 생활의 활동들을 중심으로 장애아동 개별목표(goal)를 달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assignment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풍부화 : Enrichment)
2) 環境(환경)중심의 언어지도를 할 수 있따
3) 놀이중심, 활동 중심, 아동 주도의 호로그램은 아동의 정상발달을 촉진한다.
순서
설명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개념과 구성, 통합교육 과정과 내용 및 통합보육 모형 등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통합보육 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 사례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5)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따 운동성이나, 건강문제, 인지 등 좁…(skip)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concept(개념)과 구성, 통합교육 과정과 내용 및 통합보육 모형 등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 요약하고, 통합보육 program 및 교육계획안 事例(사례)를 요약한 자료(資料)입니다. 장애아동이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環境(환경)에서 생활하고 배우기 위해서는 장애아동과 그가 속한 環境(환경)을 지원해줄 수 있는 개별화호로그램(IEP)이 진행되어져야 한다.
마. 읽기/언어영역 - 긴장을 풀고 조용히 휴식할 기회를 제공하며, 책과 기타 언어적 자극을 위한 교재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