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조직 - 중앙과 지방의 교육행정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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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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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쪼록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5) 통솔한계의 원리(principle of span of control)
한 사람의 지도자가 직접 통솔할 수 있는 직원의 수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조직법 제28조(교육인적자원부)에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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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교육행정조직의 원리를 살펴보고,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행정조직에 관련되어 정리했습니다.
2. 중앙 교육행정 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은 중앙의 교육행정을 위한 조직과 구조를 말하며, 우리나라의 중앙행정기구는 교육인적자원부이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조定義(정이) 원리는 공동의 目標(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행동의 통일을 보장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지도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의 통솔자는 일정 수 이상의 하급 직원을 직접 통솔할 수 없을을 말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정부조직법 제26조(행정각부)에 의하여 설립되었으며, 정부조직법 제19조의 2(부총리)에 의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 부총리를 겸임하며 인적자원개발정책에 관하여 국무총리의 명을 받아 관계각부를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 교육행정조직 - 중앙과 지방의 교육행정조직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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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행정 조직의 원리
2. 중앙 교육행정 조직
3. 지방 교육행정 조직
조정이란 조직 내에서 업무의 수행을 조절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협동의 effect를 거두려는 것을 말한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즉 하나의 단위 조직에는 오직 한 사람의 상관만이 있어야 하며, 이 한 명의 직속 상관에게 그 단위조직을 운영할 수 있는 최종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조직 - 중앙과 지방의 교육행정조직
교육행정조직의 원리를 살펴보고, 중앙교육행정조직과 지방행정조직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다.
(6) 명령통일의 원리(principle of unity of control)
조직에서 하급자는 오직 한 사람의 지시자로부터 명령이나 지시를 받고 한 사람에게 보고하도록 제도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앙집권제는 중앙관서가 권한을 행사함으로써 능률화를 확보하는 데 유리하나 획일성과 전제주의를 초래할 위험성이 있따 반면에 분권제는 지방관서나 하부기관에 권한이 분산되어 있음으로 인해 지방의 특수성과 자율성을 촉진할 수 있으나 비능률성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 둘의 양극을 피하고 적정한 균형을 얻어야 한다.
(4) 최적 집권화의 원리(적도집권의 원리, principle of optium centralization)
중앙집권과 분권제 사이의 적정한 균형을 얻으려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