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통일과 교육통합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09:46
본문
Download : 남북한 통일과 교육통합문제.hwp
그리고 여타 연구 보고서와 또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의 교과서 내용 중 유사하거나 공통적인 교과 내용을 선택하여 남한의 교사가 직접 북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식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했으며, 이에 대해 북한 이탈 교사들의 검토를 수 次例(차례)나 받는 등 현장감을 살린 연구 들을 제시했다는 점이다.남북한통일과교육통합문제 , 남북한 통일과 교육통합문제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남북한 통일과 교육통합문제.hwp( 17 )
설명
남북한 통일 후 발생할 수 있는 교육통합문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남북한 통일과 교육통합문제
남북한통일과교육통합문제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남북한 통일 후 발생할 수 있는 교육통합문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본 연구가 진행되는 가운데 여러 관련 기관들의 협조를 얻어 다행히도 2000년 이후에 발간된 북한 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었기에 본 연구에서는 그 어떤 다른 연구보다도 가장 최근의 교과서를 分析(분석) 대상으로 삼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른 남북한의 교육 실제를 살펴보면, 남한의 교과 내용에 비하여 북한의 교과 내용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무엇보다도 북한 체제에 대한 사상 교육의 …(省略)
다.
가. 남북한 교육 제도와 교육 정책의 개관
나. 교과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分析(분석) 연구
나. 교과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分析(분석) 연구
교과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分析(분석) 연구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선행 연구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주로 대학이나 관련 연구 기관 등에 의해 이루어진 선행 남북한 교과서 비교 연구 보고서들은 매우 방대한 분량이었으며 대체로 교과서의 내용 체제를 중심으로 分析(분석)한 것들로서 연구의 초기 단계에 매우 중요한 길잡이가 되었다.